IT_Common/Tip-Tech | Posted by 낫기법필 2008. 3. 15. 12:22

레지스트리 정리기 Regseeker 1.55

최신 업그레이드 된 버전인 레지스트리 정리기  Regseeker 1.55버젼입니다.
설치파일이 아닌 무설치 버전이므로 압축풀어서 그냥 실행하시면 됩니다.



1. RegSeeker 프로그램이란? 

이 프로그램은 여러가지 기능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강력한 기능중 하나가 레지스트리를 깔끔하게 정리해 주는 기능입니다. 

레지스트리 는 윈도우에서는 없어서는 안되는, 그리고 함부로 건드려서도 안되는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책으로 따지자면 책의 맨 앞장에 있는 목차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즉, 이 책안의 몇페이지에 어떤 내용이 있다는것을 기록해 둔 것입니다. 


윈도우에서 레지스트리는 어떤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으며, 또 어떠한 파일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까지도 레지스트리에 저장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만약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레지스트리 정보를 삭제하게 되면 분명히 컴퓨터에는 설치 되어져 있지만 실행을 시켜보면 설치가 되어있지 않는것으로 인식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함부로 건드려서는 안되지만, 쓸데없이 불필요한 레지스트리가 계속적으로 컴퓨터에 남게 되고, 누적이 되면 쓸데없는 메모리공간의 낭비와 윈도우전체의 실행속도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1달에 한번 또는 반년에 한번정도는 꼭 불필요한 레지스트리를 정리해 주시면  좋은데, 현재 나와있는 레지스트리 정리 프로그램들은

많지만 그중 제가 써본결과 가장 깔끔하고 무료! 프로그램인 RegSeeker 프로그램이 괜찮더군요.  

그래서 간단하게 남아 RegSeeker 프로그램을 이용한 레지스트리 정리법에 대한 설명을 간략하게 하고자 합니다. 


첨부된 파일인 RegSeeker 1.55.rar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일단 파일을 다운로드 하시고 그냥 압축만 푸시면 바로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따로 setup 을 하는 과정이 없이 바로 압축만 풀고 압축이 풀린 폴더로 가시면 실행파일인 RegSeeker.exe 을 실행합니다.




2. 사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 실행을 하면 위의 그림과 같은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상부 우측의 Languages... 를 클릭 태극기 모양을 클릭해 주시면 메뉴가 한글화가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레지스트리 정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글화 된 메뉴중에서 "레지스트리 지우기" 를 클릭해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면의 오른쪽에 부가적인 기능에 대한 설명과 버튼이 나오는데...

원래 기본적으로 설정된 값 (체크된것들) 을 그대로 두시고,

"OK" 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실행이 되면서 사용하지 않는 확장자 및 쓰레기 레지스트리값을 찾아줍니다.

찾는과정은 제법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많게는 2000 개 이상의 잘못된 레지스트리 값을 찾아낼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찾기가 완료된 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찾기가 완료가되면 화면의 밑에 부분에 "Select"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메뉴가 나옵나다.

여기서 "모두선택(Z)" 이것을 클릭해 주시면 전체 선택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그림과 같이 색깔이 변했다면 전체선택이 된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색깔이 변한 부분에 마우스를 갔다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주시면

부가적인 메뉴가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밑의 메뉴에서 "Action"버튼을 클릭해서 선택된 항목 삭제를 클릭하면 선택된 레지스트리 항목을 

삭제를 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삭제를 하기전에 한번 물어보는 창이 뜨는데...

그냥 "확인" 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과정을 하고나면 쓸데없이 남아있던 레지스트리 찌꺼기들을 완전 삭제한것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재부팅 을 한번 해주신후 컴퓨터를 사용해 보시면...

뭔가 알수는 없지만 느낌상으로 나마 컴퓨터의 속도가 빨라진것을 느끼실수 있을껍니다.

[출처]http://blog.naver.com/jasmin2233?Redirect=Log&logNo=10026738297    Portable / 레지스트리 정리기 Regseeker 1.55